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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즈에서 현대자동차의 신형 소나타(쏘나타)가 작년에 무려 전년대비 145.1% 의 판매 신장률을 보이며 최고의 성장을 기록한 차로 선정이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했습니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지난 근 20여년동안 미국자동차시장에서 현대자동차는 물론이고 기아자동차, 대우자동차같은 한국자동차는 "싸구려 똥차" 라는 인식을 지우기 위해서 무던히도 싸워왔지요. (2007/11/10 - [세계속의 KOREA] - 외국인이 생각하는 한국의 이미지는 어떨까? 를 읽어보시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

이제는 슬슬 "품질" 에서도 어느정도 세계의 유수 메이커들과 견주어도 뒤떨어지지 않을 만큼 성장했다고 힘주어 말하는 현대자동차와는 달리 아직도 미국의 소비자들은 현대자동차에대한 "싸구려 똥차" 인식을 쉽게 버리기는 어려운듯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증하는 것은 지금 미국 현대자동차의 광고 컨셉을 살펴보면 이해가 쉬울듯합니다. 최근에 방영된 현대자동차의 "Think about it" 시리즈 인데요, 뭘 한번 생각해보라는건지, 재미가 있으므로 한번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The logo is there to tell you what the car is, not who you are." 아... 짧지만 아주 강력한 메세지이군요. 로고가 붙어있는건 차가 무슨 차인지를 나타내기 위해서이지, 당신이 누구인가를 나타내기 위해서가 아니다... 라고 하네요.

다분히 현대자동차 오너들의 자부심을 높여주기 위한 메세지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직도 많은 미국인들은 현대자동차를 타는 사람은 주로 저소득층의 사람들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현대자동차도 그것을 인식하고 땅에 떨어진 현대자동차 로고의 가치를 좀 어떻게든 높여보려는 시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현대 자동차 로고가 붙은 차를 타고 다녀도 부끄러워 하지 말라" 라는말 같습니다...


 
두번째 광고입니다. "When a car company charges for roadsided assistane, aren't they really just helping themselves?" 라는군요. 해석해보자면 대충 "자동차 회사가 roadside assistance (차량소유주가 문제가 생겼을때 전화로 도움을 주는 서비스) 를 유료로 제공한다면, 사실상 그건 회사가 자기 좋은일 하는게 아닌가?" 라고 반문하네요...

현대자동차는 이러한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것이지요.

이게 그렇답니다. 현대자동차는 지금까지 뒤쳐진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10만마일 10만마일 무상보증 워런티를 모든 차종에 걸쳐 제공하고, 동급 차종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더 많은 옵션과 기능들을 제공하는 소위 말하는 "퍼주기" 방식으로 구매자들을 끌어왔답니다.

다행히도 단지 "싼맛" 에 현대자동차를 구입했던 사람들도 예전보다 눈에띄게 좋아진 "품질"을 몸으로 직접 느끼면서 현대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아주 아주 천천히" 바뀌어 가고 있는걸 알수 있습니다.

"싸구려 똥차" 에서 "싸면서 품질도 괜찮고 옵션은 훨씬 많은 차" 정도로, 현대 자동차를 사는 사람은 "Smart Buyer" 라는 인식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아쉬운게 많습니다.

현대자동차가 마케팅차원에서 가장 부각시키는게 바로 이 "싼가격에 많이 주는것" 이라는겁니다.

미국시장에서 최고수준의 워런티와, 엄청나게 낮은 가격에비해 엄청나게 많은 옵션과 기능등을 필두로 구매자를 유혹하는거지요. (한국의 현대자동차 소유주들이 가장 억울해 하는 부분이지요...)

뒤집어 생각해보면, 이러한 "Value (가치)" 위주의 마케팅을 하는것은, 내세울것이 그러한것에만 한정되어있다는 얘기도 되는거지요.

다른 유명 메이커들의 마케팅 전략을 보면 이해가 되실것 같습니다.

BMW의 "고성능"
Mercedes-Benz의 "고급스러움"
Lexus 의 "탁월한 주행능력"
Honda, Nissan 의 "강력한 엔진"
Saab의 "안전성"

현대자동차의 "알뜰구매" 를 부각시키는 마케팅전략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매자가 물건을 구매한 후에 다른 회사의 제품들에비해서 차별화 되는 그러한 장점을 어서 계발, 발굴해 내어서 집중적으로 홍보해야 될거 같습니다.

이제 곧 중국의 저가 자동차가 미국에 들어오면 현대자동차의 이러한 "알뜰구매"형 저가전략에도 상당한 혼란이 올거 같습니다.

이제 줄지어 나오게 될 "제네시스" "모하비" 와 같은 고급차종들을, 현대자동차는 이미지 쇄신의 계기로 삼을수 있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언젠가는 프리미엄을 지급하면서 한국산 자동차를 구입하는 그런 때가 오기를 기원해 봅니다.
Posted by re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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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nudenude.tistory.com BlogIcon META-MAN 2008.01.06 16: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 자동차에서 상줘야 할거 같은데요.....
    저도 재작년에 차 바꿀때 현대도 고려 했었는데, 좀 비싸더군요 그랜져는....어코드보다도 비싸고.....
    어디서 듣자하니 현대의 마케팅 부서 사람들을 미쯔비시에서 대거 스카우트해서 미쯔비시에서도 엄청난 워런티 물량공세를 펼친다고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코웃음 치던 현대의 워런티제도를 이제 닛산도 따라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저도 머 그냥 지나가다가 딜러들 가게 현수막만 보고 말하는 수준이지만, 현대 매력적입니다.
    여유가 있으면 출퇴근용으로 i30사고 싶더군요, 차가 참 이뻐요

    • Favicon of https://closeup-usa.tistory.com BlogIcon retro! 2008.01.07 03: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와~ 상좀 달라고요~ ㅎㅎ 제가 어려서부터 순수한 애국심에서 현대 자동차를 2대나 탔었는데 확실히 그때와는 미국 미디어에서 현대를 대우하는 위상이 달라진걸 느낍니다. 하지만 일반인들 사이에선 아직도 음... 갈길이 멉니다 ! ㅠㅠ

      글구 메타맨님 말씀대로 다른 자동차사가 위협 엄청 느끼는가봅니다 ^^

    • Favicon of http://nudenude.tistory.com BlogIcon META-MAN 2008.01.08 1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대를 모셧군요, 애국자십니다.

  2. Favicon of https://inthenet.tistory.com BlogIcon SuJae 2008.02.04 1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에서 현대차를 10년을 탔어도 별문제 없이 잘탔습니다. 미국에 와서 현대차 후져서 못탄다는 한국분들의 이야기를 들을 때 마다 짜증이 났었습니다.
    결국 자기들도 한국에서 그랜저 몰면서 폼잡고 살았을 사람들인데 말이죠...
    뉴욕에 와서 제대로 자리 잡아 차를 사게 되면 꼭 현대차로 할 생각입니다^-^;

    • Favicon of https://closeup-usa.tistory.com BlogIcon retro! 2008.02.04 11: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현대자동차 저도 두대나 타봤지만 정말 좋았습니다. 단지 불만족이라면 딜러의 서비스가 상당히 떨어진다는거... 이런것만 개선하면 현대 자동차만의 품질이나 성능도 상당하다고 자신할수 있습니다.

      결국 현대자동차의 이미지가 제고된다면, 우리가 굳이 한국제품이 아니라도 미국에서 삼성핸드폰을 자랑스럽게 쓰듯이, 많은 한인들도 현대자동차를 자랑스럽게 타고 다니게 될거라 믿습니다.

  3. YC 2009.06.09 03: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사실은 초대권보유자 명단에 이름이 있으셔서 초대권이나 부탁해보려고 들렸다가
    우연찮게 글만 읽고 갑니다. 놀랍게도 블로그가...제가 만들려고 하는 블로그랑 같은취지네요^^
    저도 한국에서 현대차를 4대나 몰았고, 그중 마지막은 2009년식 NF소나타 였습니다.
    차 자체는 정말 좋아졌습니다...하지만, 내구성문제는 아직...이네요.
    일본차가 사랑받는 핵심적 요인이 내구성이고, 저의 경우도...한국에서 좀 차량 운행거리가 많았습니다.
    여기와서 모는 거리보다 오히려 더 많을수도 있구요...
    한국에서의 일반적인 운행거리라 해도 1만오천에서~2만오천...마일로 환산하면 9천~1만6천 마일쯤...
    사실 그보다는 여기서 훨씬더 타게될겁니다. 제가 한국에서 연3만~4만5천킬로를 주행했습니다.
    일때문에...그런환경속 현대차의 내구성은 진짜 소모품이라는 평가밖에 안나오더라구요...
    현대차 조금만 혹사시키면 엔진소리부터 달라집니다...미국환경에서 인정받을수 있는
    내구성을 갖추는 일이 가장 현대차가 성공하기위한 기본조건이 아닌가 싶습니다 ^^;;
    그런의미에서 요즘 현대자동차의 10만마일 워런티는...좋은 아이디어 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준비가 시작되고있는 현 단계에서 모하비나,제네시스등의 미국진출은...양날의 검일수도
    있다는 생각도 조금은 듭니다 ^^
    *사실 시간과 돈이 있어 자국차를 이용하시는분은 그럴지도 모르나...
    돈과 시간에 쫓겨사는 입장에서 일본차를 안선택할래야 안할수가 없는게 지금의 현실인듯 합니다^^;;;
    여기서 차는 생활에 직결되어 있으니까요;;

  4. asfasf 2011.08.16 1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미 외치면서 미국엔 왜 사세요? 버지니아텍은 사과 하셨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