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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8/21 - [세계에 한국을 알리자!] - (9) "김치"를 "Kimchi"로 적는것이 세계화인가?

로부터 이어지는 글입니다.



문화의 하이브리드 – 글로컬리제이션 (Glocalization)
 

전기와 휘발유로 움직이는 혼성 자동차를 하이브리드(hybrid) 라고 하듯, 우리의 문화와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접목시켜 만들어낸 제품들 또한 문화적 하이브리드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i] 더 나아가, 세계화를 시키는 과정에서 지역적 특정을 존중하여 그 문화에 잘 접목 시켜 세계화와 지방화를 동시에 진행시키는 것을 “글로컬리제이션 (glocalization)”이라고 하는데, 맥도날드가 인도 지역에서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뺀 햄버거를 판매하는 것과 사우디 아라비아 지역의 매장에서는 남녀 좌석을 구분한 구조를 선보이는 것이 좋은 예 입니다.[ii]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추진중인 대표 프로젝트인 “떡볶이 (Topokki)”의 사례를 보면 이러한 과정이 잘 이루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콤 달콤한 고추장을 기반으로 만든 소스에 쫄깃한 떡과 어묵을 버무려 만든 떡볶이는, 외국인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는 고추장의 매콤함이 다소 자극적 일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이빨에 들러 붙는 떡의 질감이 거부감을 줄 수가 있고. 영양적인 면에서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외국인들의 입장에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맛의 소스 개발과, 쌀 떡에만 국한되지 않고 파스타를 응용한 다양한 질감의 떡볶이를 비롯, 영양적인 면을 보충하기 위해 더욱 다양한 야채와 고기류를 포함한 떡볶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떡볶이의 세계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과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떡볶이는 독창성이 뛰어나지만, 세계인을 상대로 판매하기에는 대중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지만. 일련의 포장, 개량 과정을 거치면서 세계인이 즐기는 대중적인 재료인 파스타와, 이국적인 매콤함의 타바스코 소스를 만나, 독창성과 대중성 사이에서의 타협점을 찾아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한복 패션의 거장인 디자이너 이영희씨가 입기 힘든 한복을 개량과정을 통해 기성 한복을 제작하여 세계인들에게 판매하는 것도, 독창성과 대중성 사이에서 최적의 타협점을 찾아 낸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아름다운 사찰들을 관광 상품화 하여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의 불교 문화와 사찰의 아름다움을 느낄수 있는 “템플 스테이”또한 아주 성공적인 사례입니다.

이보다 더욱 공격적인 하이브리드의 예로는, 뉴욕에서 현지인들과 관광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New York Hot Dog & Coffee”의 예를 들 수 있습니다. 과연 무엇이 이 핫도그 가게를 유명하게 만들었는지는 메뉴를 살펴 보면 알 수 있지요.

기존의 미국인들이 즐겨먹는 소시지 핫도그에, 한국의 김치를 넣어 만든 “Kimchi Dog”는 물론, 불고기를 넣어 접목시킨 “Bulgogi Dog”또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는데, 이는 현지인들이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는 핫도그에 한국 음식인 불고기와 김치를 접목시킴으로 해서 외국인들 또한 한국의 음식을 시도해 보는 데에 드는 거부감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w York Hot Dog & Coffee"에서 인기리에 판매중인 "Kimchi Dog"와 "Bulgogi Dog"



실제로, 필자와 수업을 들었던 미국인 친구 여럿은, New York Hot Dog & Coffee에서 김치와 불고기를 처음으로 접한 뒤, 정통 한국 음식을 맛보고 싶다며 저에게 한국 레스토랑을 추천해 달라고 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2009년 3월에 펼쳐진 뉴욕대학교의 “Korean Culture Festival”에서는, 숙명여대의 가야금 공연단과 한국 B-Boy(브레이크 댄서와 비트박스, 디제이로 구성된 공연 팀)의 공연 영상을 상영하여 열렬한 반응을 이끌어 냈는데, 관객들은 한국의 전통 문화와 현대 서구 문화의 어우러짐에 관객들은 높은 점수를 주었던 걸로 미루어 보아, 한국의 것을 처음 시도하는 데에 부담을 가질 수 있는 외국인들의 거부감을 줄이는 데에 하이브리드가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독창적인 한국 고유의 문화와 현지의 문화를 접목시킨 데에는 상당한 용기와 도전 정신이 필요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만일 우리가 고유성에만 집착하여 “원형”의 틀에서 벗어 나지 못한다면 우물 안 개구리 신세를 벗어나지 못할 수도 있는 거지요. 소금에 절인 백 김치가 주를 이루었던 원래의 김치가, 임진왜란 전후에 일본을 통해 도입된 고추를 양념으로 사용하며 현대의 빨간 김치가 탄생한 것은 외국의 것을 수용하여 우리 것으로 만들어낸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iii]

만일 원형의 유지에만 집착을 했다면 오늘날 한국을 대표하는 매콤한 김치는 맛볼 수 없었겠죠. 같은 맥락에서, 한국 식당이 전통적인 것에만 집착한 나머지 외국인들이 식사하기 불편한 대청마루만을 고집한다면 잠재적인 고객들을 잃어 버릴 수도 있겠지요. 한국적 전통미를 살리되, 현대적인 모습으로 재 탄생 시키는 과정을 거치면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듯, 외국 문화나 외국산 재료라고 하여 무조건 배척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이것을 우리 것에 입혀서 더욱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느냐를 생각하는 창조적인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2009/08/25 - [세계에 한국을 알리자!] - (11) 헬로키티가 '기무치' 홍보 할때 우리는 뭐했나?

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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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핵 융합 반응을 통해 원소 한개 이상이 녹아 더 큰 원소를 만들어 내는 “퓨전 (fusion)”이 무국적인 음식을 만들어 내는것과는 달리, 하이브리드 음식은 각국 음식의 특징이 공존 하는것을 의미한다

[ii] http://terms.nate.com/dicsearch/view.html?i=1020742

[iii] http://cafe.naver.com/sobupri.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39

Posted by re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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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9.08.24 1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s://ilovemytree.tistory.com BlogIcon 걸어서 하늘까지 2009.08.24 2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이브리드가 잡종의 개념으로 알고 있습니다. 퓨전과는 달리 아무리 한국적인 원형을 유지하려 노력한다고 해도 그것은 진정한 한국적인 것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그것은 서구적인것에 포섭된 한국적인 것인지도 애매하고 말입니다. 한국적인 것과 순수한 한국의 문화는 구분해야 된다고 봅니다. 이 점에서 외국인들이 한국의 전통적인 것의 진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좀 더 늘어났으면 좋겠지만 그 수단중에 하나가 이 하이브리드적인 것이 되겠죠. 그런 의미에서 하이브리드가 의미있다고 할까요. 스시처럼 한국적인 것의 원형이 세계화 되었으면 합니다.

    • Favicon of https://closeup-usa.tistory.com BlogIcon retro! 2009.08.25 1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걸어서 하늘까지님 안녕하세요?

      저도 사실은 원형 그대로 파는게 훨씬 좋다고 생각해요 (팔린다면 ^^). 왠지, 한복을 기성복으로 만든다거나 김치 피자라면 좀 어색하고 애매할것 같습니다. 님께서 말씀 하신것처럼, 한국의 맛을 볼수 있는 "맛뵈기" 정도의 역할을 해서 순수 한국 문화를 소비하도록 유도하는 정도의 역할을 해주나면 좋을것 같습니다.

  3. ㅇㅅㅇ 2009.08.25 18: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어표기 말인데, 굳이 영어표기앞에 korean를 붙여야 될까요?
    그냥 topokki면 topokki인데 korean topokki는 무엇인지...
    뭐랄까. japan topokki도 될 수 있을것같은 표기예요;;;
    한식의 세계화 어쩌고 보다 먼저 표기들이나 재정립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해외에서 이상한 표기들로 불리고 있으니..ㅠ

    • Favicon of https://closeup-usa.tistory.com BlogIcon retro! 2009.08.25 18: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 정말이네요? 오른쪽 구석에 Korean Topokki라고 써있군요....

      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Korean Topokki 라는것은 다소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Topokki가 Japanese Topokki Chinese Topokki로 나뉘는것이 아닌데 말이죠?

      http://closeup-usa.tistory.com/entry/이름이-없는-Korea의-제품들

      이 주제를 다룬 글입니다. 한번 읽어 주시고 의견 부탁드릴게요 ^^

  4. Favicon of https://shinlucky.tistory.com BlogIcon 신럭키 2009.08.27 0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렸을때는, 식빵에 김치 얹어 먹은 적도 있습니다만 ^_^~

    햄 위에 불고기를 넣는것보다는

    그냥 햄 대신에 불고기를 넣는게 더 맛있을듯 해요 ㅋ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 BlogIcon 아침별 2009.09.04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도 필자 분과 같은 생각으로 꾸준히 김치 퓨전 음식을 홍보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만들어 올리고 있습니다(https://www.youtube.com/mstarpacific). 저희는 한-미 국제 커플이라는 장점을 살려서 미국에서 대중적인 음식들 - 타코, 피자, 햄버거 등 - 에 구운 김치를 혼합한 퓨전 음식들을 만들어 소개하고 있답니다. 외국인이 한국 음식을 좋아하게 하려면 우선 한국적인 맛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하니까요. 저희도 미국인 가족 친구들에게 먼저 김치 퓨전 타코를 맛보여주고, 그 다음에 삼겹살 집에 데려갔는데 이미 김치의 맛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덕분에 무척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hdDPpXwms0)

  6. K.illiad 2009.12.05 17: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식슬라이드햄버거군요
    참훈훈함 :D

  7. 별빛생명(Lay of star's life) 2010.06.12 2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흠.. 아이디만들어야 되나;;
    아무튼 님좀 쩌신듯.. 흠..
    근데 이거 좀 잘못된 지식바꾸는것좀해야될듯;;
    한국에서 계속 임진왜란때 고추가 들어왔다고 하네요;;
    흠.. 고추는 적어도 1000년전에 들어왔는데;;(필력부족 중딩-요즘중딩 좀 필력이 딸림)

    그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일본에서 들어온 고추는 피망에 가까운형식으로 한국에서 즐겨먹는 고추들과 DNA가 확실히 일치하지 않으며 또한 돌연변이로 나올수도 없다!
    2.김치라는 발효식품이 탄생하기위해서는 발효가 있는지 고추에서 찾기위해 200년.. 등등이 소모되며 만약 고추가 임진왜란때 들어왔다면 김치의 종류는 1~2개 정도일것이다.
    3.고전문학에서 이성계가 고추떡볶이를 즐겻다. 고추를 누가 소주에 넣어 즐겻다..;;
    등등...
    *.예전에 고추가 일본에서 전해저 왔다고 주장한 사람은 자료가 부족한 사람이였는데 아직까지 받아들여지고 있는거임
    ..
    기억않나네요.. 흠.. 이블로그 쫌 쩌는듯 아무튼.. 독도뿐만아니라 한국인 스스로도 지식을 바꾸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흠.. 쩝.. 로그인않햇다고 답글 않다실건 아니겠다고 생각하는게 아니라 빌며... 흠.. 제가 중딩이라서;; 흠.. 참고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 책에서 읽어서;;
    네이버에서 검색를 다시 햇는데 검색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추 임진왜란 전' 이라 검색하였습니다.. 흠..학교도서관에서 과학동아봤엇나;;

    1.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2163#
    2.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21810561219525&outlink=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