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ANDING KOREA 브랜딩 코리아

세계속에서 심각하게 저평가된 한국의 브랜드 가치, 그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라!

우리가 아는 한국, 그들이 아는 Korea

(12) 독도 홍보, 구글처럼 '티 안나게' 해보자

retro! 2009. 8. 28. 12:38

2009/08/25 - [세계에 한국을 알리자!] - (11) 헬로키티가 '기무치' 홍보 할때 우리는 뭐했나?

로부터 이어지는 글입니다.



구글의 “녹아 드는” 광고와 한국 문화 종합 선물세트 


광고가 광고로 인식되는 순간, 그 광고는 광고로서의 가치가 현저하게 줄어 든다고 합니다. 반대로, 간접적으로 스며드는 광고는 그것을 접하는 사람이 눈치채지 못하는 상황에서 좀더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지요.

방송 심의 위원회가 드라마 내에서의 간접 제품 홍보를 강력하게 규제 하는 이유 또한 이 때문입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면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고 사용해 보았을 구글 이라는 회사를 아실 텐데요, 간단하고 직관적인 시스템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여, 기존의 인터넷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야후, 알타비스타, 라이코스등의 기업들을 제치고 눈깜짝할 사이에 검색 서비스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한 구글은, 인터넷 검색 서비스에만 국한되지 않고 핸드폰과 네트워크 인프라 스트럭쳐 관련 사업에도 그 영향력을 뻗치고 있습니다.

이렇게 거침없는 행보를 이어 나가는 구글의 거대한 수입원은 바로 “애드센스”라고 불리는 광고 서비스 인데요,그렇다면 과연 무엇이 구글의 광고 서비스를 특별하게 하여 경쟁 기업들은 따라갈 수조차 없을 만큼 격차를 벌여 놓였을까요?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기존의 인터넷 광고들이 이미지 위주의 배너형 혹은 박스형의 광고 기법 이었던 것과 달리, 텍스트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구글만의 시스템을 이용해 뉴스 기사나 블로그의 내용을 분석한 후에, 그에 맞는 광고를 자동적으로 배치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 나온 핸드폰에 대한 기사에는, 핸드폰과 관련된 광고들이 자동적으로 배치가 되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배너 형식의 기존의 광고 기법 (위)와는 다르게, 본문의 내용과 일치되는 텍스트가 배치되는 구글의 "애드센스" (가운데), 그리고 사용자의 시선 동선을 분석한 "Heat Map" (아래)



이는 두 가지의 큰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바로 이미지가 아닌, 본문의 내용과 같은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였기에 인터넷 사용자가 광고로 인식할 가능성이 훨씬 낮아 졌다는 것입니다. 텍스트로 구성된 본문과 동떨어져 눈에 띄는 이미지 형태의 광고는, 이를 접하는 사용자의 거부감을 유발할 가능성이 더 높았던 것이지요.

그리고 둘째 이유는, 본문의 내용과 일치하는 내용의 광고를 배치함으로 해서, 사용자의 클릭을 무의식 중에 발생하도록 유도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와 관련된 뉴스에 광고가 삽입 된다면, 자동적으로 자동차의 부품, 자동차 서비스, 딜러 안내, 동호회 광고 등과 같이, 본문과 직접적으로 관련성이 있는 광고들이 배치 되는 것이지요.

텍스트로 구성된 본문과 같은 형식의 텍스트로 구성된 광고로서 일체감을 더하여, 사용자들은 광고로 인식하지 않고 더욱 쉽게 광고 클릭을 유도해 낼 수 있는 거지요. 이에, 사용자의 시선이 머무르는 최적의 위치를 통계적으로 분석해낸 “heat map”을 응용 하여 전략적으로 광고를 배치 함으로서, 구글의 광고는 분문 속에 광고 아닌 광고로 녹아 드는 것입니다.


한국 식당에서는 음식만이 아닌, 종합 문화를 팔아야 한다


이러한 원리를 한국의 문화 상품에 접목시킨다면 어떨까요? 한국 전통 도자기의 맥을 잇는 기업인 “광주요”의 조태권 회장이 한식을 통한 한국의 고급 문화 수출에 앞장서며 만들어냈던 한식당 “가온”의 사례는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 전통 도자기의 맥을 잇는 기업 광주요의 조태권 회장


한 평생을 한국의 전통 문화의 보존과 홍보에 앞장서 왔던 조 회장의 지론에 따르면, 음식이란 단지 먹는 행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식당의 분위기, 식기, 식사 예절 등이 한대 어우러져 담겨 있는 종합 문화의 결정체 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모든 것을 함께 팔게 될 때에 “한식”이라는 브랜드 가치가 상승 하는 것이고, 그에 대한 제 값을 받고 팔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해외에서의 한식당을 예로 들며, 불고기와 갈비 집은 많지만 귀빈을 제대로 접대할 만한 한식당은 거의 없음을 한탄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내에서 조차 한식은 “싸구려”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는 현실을 개척하기 위해 그가 만들었던 가온에서는, 한국의 전통 도자기에 음식을 담아 내었고, 프랑스의 와인이 있는 자리에 41도의 맑은 곡주인 “화요”를 놓았으며, 벽에 걸려진 한국의 전통 민화를 통해 사군자의 품에서 선비들의 풍류를 함께 즐길 수 있었던 것입니다. [i]

한국적인 것을 억지로 끼워 맞추어 구색을 맞춘 모양이 아닌, 모든 것이 너무나도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어우러진 모습일 때, 음식을 먹기 위해 가온을 방문한 손님들은 그들도 모르는 사이에 한국 전통을 종합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지요. 이것이 바로 한국 음식으로 시작해 한국 전통 도자기를 거쳐 한국의 전통주와 한국의 민화에 대한 관심과 소비로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게끔 만들어낸 “연상 네트워크”의 모범 답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독도 홍보, 일방적인 목소리 보다 외국인들이 자연스럽게 받아 들일수 있도록


같은 맥락에서, 계속하여 일본과 마찰을 빚고 있는 독도 영토권 문제 또한, 외국인들을 상대로 “독도는 한국땅”이라는 직접적 메시지를 통하기 보다, “독도가 왜 한국땅인지”를 간접적으로, 하지만 명백하게 증명할 수 있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이에 못지 않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를 들어, 직접적인 홍보의 예로는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씨와 가수 김장훈씨가 의기투합하여 워싱턴 포스트와 뉴욕 타임즈에 독도와 동해에 대한 전면 광고를 낸 것을 들수 있습니다. "Do you know? (알고 계십니까?)" 와 "Error in WP (워싱턴 포스트의 실수)" 라는 헤드라인을 통해, 독도는 한국 영토임을 주장하고 있고, 동해 또한 Sea of Japan으로 표기하는 것은 중대한 실수 라는 것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안하다 독도야"라는 영화까지 제작해서 열심히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끊임없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역효과를 우려 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실제로, 서울 파이낸스의 이양우 기자의 기사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의 대표적인 한인 인맥으로 꼽히는 美 뉴욕·뉴저지 한인유권자센터 김동석 소장은 "한국과 일본 간의 문제를 미국에서 따지는 일이 그렇게 유쾌한 일이 아니고, 쉬운 일은 더욱더 아니다"면서 "미국이 언제 진실을 따지고, 어떤 주장이 더 정당한지를 판단했는가. 또 어느 측의 주장이 미국에 유리한가가 미국의 입장이란 것을 모르는 사람이 있는가"라고 반문하였고, 2008년 연방의회 도서관과 미국 지리위원회가 독도 명칭을 `리앙쿠르 록스'로 바꾸려고 했다가 한인들의 반발로 무산된 일을 상기시켰다.

그는 "(원래 있던) 독도란 이름을 갑자기 바꾸겠다고 한 것은 해당 직원(도서관 사서직원)이 뉴욕타임스에 난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전면 광고를 보고 그곳이 분쟁지역이라고 이해했기 때문이었다"며 "워싱턴 정치권 내 일본의 힘을 경험했던 나는 지금까지도 독도는 스트레스로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은 독도 문제를 손 안 대고 분쟁지역 만들기 전략으로 나가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말려들어서는 안 된다"며 "(독도가) 그렇게 분쟁이 될 때까지 그들은 주변부 작업에 전념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아무런 준비 없이 미국 내 주류 미디어 광고로 시끌시끌한 우리하곤 방식이 다르다"고 덧붙였다.[ii]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씨와 가수 김장훈씨 (출처: joins.com)


이를 통해 알수 있듯이, 첫째로, 독도와 동해에 대해 아무런 지식이 없는 외국인들의 시각에는 일방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독도는 한국 영토"라는 메세지가 정확히 어떤 이유에서 나온 것인지 쉽게 이해하기 힘든 정보일 수가 있고, 둘째로는 이로인해 일본을 불필요하게 자극하여 그들의 조직적이고 치밀한 대응을 할 기회를 줄 수 있다는 것이지요.

예를들어, 어느날 한국의 중앙일보에 전면 광고를 통해 이란과 다른 아랍국가들 사이에서 논쟁중인 표기인 "걸프만"은 "페르시아만"이다! 라고 나온다면, 이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질 한국인은 많지 않을 것이라는 논리입니다. 그리고, 김장훈씨와 서경덕씨보다 훨씬 막강한 자금력을 갖고 있는 일본이 정부 차원에서 맞대응을 한다면, 단숨에 역전 될수도 있겠지요.

따라서, 독도를 홍보 하기 위해 “독도”를 주제로 한 영화가 독도에 관해서 2시간의 상영시간을 채우는 것 보다, 인기 높은 배우가 등장하는 2시간의 영화에서 단 10분간의 노출을 통해서 관람객들은 무방비 상태에서 거부감 없이 메시지를 받아 들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작정 "Dokdo Island Belongs to Korea" (독도는 한국의 영토이다) 라는 직접적인 문구는 마치 현재 독도가 일본과의 영토분쟁에 휩싸인 상태로 우리나라 측에서 자국의 정당성을 합리화하는 정도로 밖에 들리지 않습니다. "Dokdo Island, the beauty of Korea" (한국의 아름다움, 독도) 라는 식으로 전달 한다면, 자연스럽게 한국의 관광 명소로서 소개를 함으로서 인지도를 높일수 있는 것이지요. (naver tj00019님의 의견)

우리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할수 있는 해외로 수출되는 한류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서 이러한 메세지를 은근슬쩍 끼워 넣어서 홍보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될수 있는거지요. 이러한 이유에서, 해외로 수출되는 한류 드라마나 영화 제작자들은, 보다 자연스럽게 한국의 문화를 알릴 수 있는 연출을 하는 세련미가 필요합니다.

2시간 내내 “독도는 우리땅”을 외치는 영화와, 준상이와 유진이가 그들의 사랑을 확인 하기 위해 함께 떠났던 외로운 섬 독도에서 보여지는 10분 중 어떤 것이 관객들의 마음에 와 닿을까요? 한국인이기에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인 독도의 모습을 접하는 외국 관객들의 마음속에는 자연스레 “독도는 한국땅”이라는 이미지가 자리잡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서경덕씨와 김장훈씨가 도맡아 하듯 하고 있는 독도와 동해 홍보를, 여러 측면에서 한국 문화 산업의 장기를 이용해서 지원사격 해줄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2009/08/15 - [세계에 한국을 알리자!] - (13) 한글 홍보 기회를 허망하게 날려버린 "해운대 티셔츠"

에서 이어집니다.



---------------------------------------------------------------------------------------------------
[i] 행복이 가득한집 2005년 1월호

[ii] 서울파이낸스, 2010년 02월 25일, 이양우. 美 독도광고, '찬 가슴'으로 만나야 하는 까닭?